미래와 함께 살아 숨쉬고 있는 WGSN이 2024년 그리고 그 이후의 탑 트렌드를 소개합니다. 소개될 13가지 트렌드는 향후 수년 동안 제품 및 서비스 개발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지속가능한 뒤뜰 미학부터 똑똑해진 AI 비서까지, WGSN은 이와 같은 트렌드를 통해 단순히 미래를 엿보는 것이 아니라 향후 나아가야 할 로드맵을 제시합니다. WGSN은 제시된 탑 트렌드를 수년 동안 전망해 왔으며, 2024년에도 소비자에게 자신감 있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리포트를 다운로드하여 WGSN이 세계 최고의 브랜드*에 제시하는 인사이트를 확인하세요. 오늘 바로 이들 중 하나가 되세요.

*인터브랜드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2023

2024년과 그 이후에도 제품 및 서비스 개발에 영향을 미칠 탑 트렌드를 미리 파악하고 앞서 나가세요.

2023 트렌드전망 결과

디지털 라벤더 - 2023년 올해의 컬러
디지털 라벤더 - 2023년 올해의 컬러

2023년 올해의 컬러인 디지털 라벤더는 런웨이와 네일 컬렉션부터 자동차 및 아이폰 컬러까지, 생활 곳곳에서 목격되었다. 심지어 테일러 스위트의 앨범에도 사용되었다.

S/S 23 런웨이에서는 디지털 라벤더가 전체 퍼플 색조의 61%를 차지해, 전년도의 57.2% 대비 4.3% 증가했다. 틱톡에서는 WGSN에서 디지털 라벤더를 올해의 컬러로 선정한 후 전 세계에서 20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고, 이 컬러에 대한 온라인 검색 역시 2022년에서 2023년 사이에 36% 치솟았다.
 

바다 이끼 - 뷰티 성분
바다 이끼 - 뷰티 성분

WGSN은 지난해 바디 이끼를 주목해야 할 새로운 성분으로 지목했다. 스킨케어 제품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이 성분은 헤어케어, 바스/바디 케어, 심지어는 먹는 이너뷰티 제품에도 유입되고 있다. 

틱톡에서는 2022년 WGSN이 바다 이끼에 대해 처음 보고한 이후 #SeaMoss 해시태그의 조회수가 6억 5천만회 증가했다. 틱톡은 사용자 생성 콘텐츠로 구성된 매체이기 때문에, 브랜드뿐만 아니라 소비자 역시 바디 이끼에 대해 이야기하며 현재 11억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이를 통해 바다 이끼 성분이 큰 화제를 모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마음챙김 게임 - 소비자 행동
마음챙김 게임 - 소비자 행동

사람들은 현실 속 스트레스로부터 도피하기 위해 게임을 찾는다. 2023년 탑 트렌드 리포트에서는 게임을 통해 치유 받는 추세에 대해 조명했다.

WGSN이 예측한 대로, 2023년에는 마음챙김 게임 앱이 급증했고, 마음을 위로받기 위해 게임을 하는 코지 게이머(cozy gamer)들이 게이머 커뮤니티에서 주요 소비층으로 성장했다. 틱톡에서는 #CozyGames 해시태그가 현재 18억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전 세계 게임 인구가 30억에 달하는 가운데, 이와 같은 추세는 계속해서 브랜드가 게이머 커뮤니티와 연결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시한다.
 

2024년 탑 트렌드 살짝 엿보기

생분해성 데님
생분해성 데님

전 세계적으로 매년 20억 벌 이상의 진이 생산되는 가운데, 산더미 같은 의류 폐기물을 처리하기 위한 다양한 솔루션이 필요하다. 이것이 패션 산업내 최대의 분야에 어떤 의미를 제시할지 알아본다.

자동차 엔터테인먼트
자동차 엔터테인먼트

이동 시간에 여가를 즐길 수 있게 되는 미래에는 소비자들이 자동차를 업무, 휴식, 놀이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하고자 할 것이다. 이와 같은 추세는 컨슈머 테크놀로지 분야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아본다.

뒤뜰 미학
뒤뜰 미학

지속가능성과 관련해 보존에 초점이 맞춰짐에 따라, 토양은 보호되고 다시 채워져야 하는 필수 자원으로 인식될 것이다. 이와 같은 추세는 뷰티 산업에 어떤 의미를 제시할지 알아본다.